논문투고규정

『사고개발』학회지 논문 투고 규정

  • 2005. 01. 19. 제정
  • 2005. 07. 08. 개정
  • 2009. 04. 15. 개정
  • 2010. 01. 26. 개정
  • 2014. 02. 11. 개정
  • 2014. 07. 01. 개정
  • 2016. 01. 01. 개정
  • 2016. 11. 12. 개정
  • 2018. 11. 03. 개정
  • 2023. 03. 03. 개정
제1장 일반규정

제 1조(투고논문 주제)

『사고개발』은 대한사고개발학회에서 연 3회(4월, 8월, 12월) 발행하는 정기간행물로 투고 논문의 주제는 학습, 기억, 사고 및 문제해결, 창의성 등 인간의 정신기능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독창적인 연구주제를 포함하며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다.

  • ① 학습, 기억, 사고 및 문제해결, 창의성 등 인간 정신기능의 특성에 관한 이론적 및 경험적 연구
  • ② 학습, 기억, 사고 및 문제해결, 창의성 등 인간 정신기능의 형성에 관련되는 동기, 성격, 환경 및 교육 등에 대한 이론적 및 경험적 연구
  • ③ 학습, 기억, 사고 및 문제해결, 창의성 등 인간 정신기능의 향상에 관련되는 동기, 성격, 환경 및 교육 등에 대한 이론적 및 경험적 연구
  • ④ 다양한 연령, 사회ㆍ문화적 배경, 심리적 문제(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사고력 개발에 관한 연구
  • ⑤ 사고력 개발에 관한 학문적 통섭, 또는 문화적 비교를 통해 수행한 연구

제 2조(투고논문의 분량)

투고논문의 분량은 참고문헌과 초록을 포함하여 15쪽을 기준으로 작성해야 하며, 논문 전체 분량이 25쪽을 초과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 3조(학위논문투고 시 준수사항)

학위논문을 투고할 경우에는 다음 사항을 준수 하여야 한다.

  • ① 학위수여 후 3년 이내 투고하되, 학위논문임을 반드시 명시 (신청서 및 논문 제목 각주)
    이 연구는 저자명 (연도)의 00 대학교 석(박)사학위논문 '제목' 을(를) 요약(or 일부 발췌, 수정)한 것임.
  • ② 석사학위논문의 경우, 주저자는 학위청구자이며 지도교수가 반드시 교신저자로 참여해야 함

제 4조(투고 제한)

한 연구자가 한 호에 주저자(제1저자)로 투고할 수 있는 논문의 수는 1편으로 제한한다.

제 5조(논문 투고시 제출 서류)

논문을 투고할 때에는 연구윤리(생명윤리 포함)의 준수 및 논문저작권 귀속 여부에 관한 사항이 포함된 본회 소정 양식의 논문게재 신청서와, 대한사고개발학회 윤리규정 제9조에 의거 특수관계인 공동연구의 경우 해당 시, “특수관계인 공동저자 관련 보고서” 및 논문을 전자투고시스템에 탑재해야 한다.

제 6조(논문 투고료와 게재료)

편당 6만원의 투고료를 납부한 논문에 대하여 심사가 진행되며, 다음호에 재투고하는 논문은 재심사료 6만원을 납부해야한다. 심사후 “게재가”로 확정된 논문은 다음과 같이 게재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 ① 기본 게재료(학회지15쪽): 연구비 수혜 대상 논문은 30만원, 일반논문은 20만원(별쇄본 20부 인쇄비 포함)
  • ② 초과 게재료: 15쪽 초과 분 1면 당 2만원, 25쪽 초과 분 1면 당 1만원

제 7조(저작권)

게재가 결정된 원고의 저작권은 대한사고개발학회에 속하며, 논문의 저자 및 공동저자는 모두 정해진 양식(저작권 합의서)에 서명하여야 한다. 양식은 별첨1 과 같다. 대한사고개발학회는 원고를 본학회지나 다른 매체에 출판, 배포, 인쇄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제 8조(논문 유사도 검사 결과 제출)

투고자는 한국학술지인용색인에서 제공하는 논문 유사도 검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전자투고시스템에 반드시 탑재해야 한다.

제 9조(투고 논문 제출 방법)

논문의 투고는 학회에서 제공하는 전자투고시스템을 이용하여 이루어져야하며, 상세 투고 방법은 학회 홈페이지에 공지한다.

제2장 원고작성규정

1. 원고 작성

  1. 한글 2004 버전 이상의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으로 작성하여 학회 편집간사에게 전자우편을 활용하여 디지털 파일 형태로 제출하되, 원고교정이 완전히 끝난 상태에서 그대로 출판할 수 있도록 제출한다. 이를 그대로 출판했을 때 발견되는 맞춤법, 띄어쓰기, 구두점 등의 오류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투고자에게 있다.
  2. 논문의 문장은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의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 )속에 한자나 원어를 넣는다. 단, 영어 인명은 그대로 표기한다.
  3. 논문구성은 국문논문의 경우, 국문제목, 저자(소속), 요약, 국문주제어, 내용, 참고문헌, 영문초록, 영문주제어의 순서로 작성한다.
  4. <요약>을 가로 80행, 세로 20열 이내로 한 문단으로 작성하여 제목 아래 부분에 제시한다. <영문초록>은 500단어 이내로 작성하여 참고문헌 뒤에 제시한다.
  5. 원고의 분량은 요약, 삽화, 도표, 참고문헌, 영문초록, 부록을 포함하여 15쪽을 원칙으로 한다. 필요한 경우 이보다 많을 수 있으나 최대 25쪽을 초과할 수 없다.
  6. 편집 환경설정은 다음과 같다.
    • ① 편집용지는 사용자 정의 (폭 170, 길이 250)로 한다.
    • ② 용지여백은 위쪽 20㎜, 아래쪽 21㎜, 왼쪽․오른쪽 20㎜, 머리말 11㎜, 꼬리말 0㎜로 설정한다.
    • ③ 논문 제목은 굴림 16.5 포인트, 문단은 가운데 정렬로 설정한다.
    • ④ 요약은 왼쪽 오른쪽 15.0 포인트, 줄 간격 153%, 글자는 9.5 포인트로 한다. 요약의 하단에는 4개 이상의 주제어를 기재한다.
    • ⑤ 본문에서 문단의 첫줄은 들여쓰기 2칸(10 포인트)으로 설정한다. 본문의 글자는 바탕 10.5 포인트, 장평 100%, 자간 -6%로 하고, 줄 간격은 160%로 설정한다.
    • ⑥ 영문요약의 글자는 Century Schoolbook, 크기는 10.5 포인트, 줄 간격은 160%로 하고, 영문 주제어의 단어별 첫 철자는 대문자로 한다. 영문 주제어는 Key Words로 표기하고, 4개 이상을 기재한다.

2. 제목 번호

  • 제목 (국문, 영문) (16.5 포인트, 굴림, 가운데 정렬, 143%)
  • 저자 (국문, 영문) (12 포인트, 굴림, 가운데 정렬, 133%)
  • 소속 (국문, 영문) (10.5 포인트, HY그래픽, 160%)
  • 1단계:Ⅰ. Ⅱ. Ⅲ … (12.5 포인트, HY견명조 가운데 정렬)
  • 2단계: 1. 2. 3 … (10.5 포인트, HY중고딕 진하게)
  • 3단계: 가. 나. 다 … (10.5 포인트, HY중고딕, 2칸 들여쓰기)
  • 4단계: 1) 2) 3) … (10.5 포인트, 바탕, 5칸 들여쓰기, 이하 동일)
  • 5단계: 가) 나) 다) …
  • 나 열: ① ② ③ …

3. 표ㆍ그림ㆍ통계량

  1. 표와 그림은 본문 중에 삽입하고 일련번호를 붙인다. 표에는 < >, 그림에는 [ ] 괄호를 사용한다. 표 제목은 상단에 왼쪽 정렬로, 그림 제목은 하단에 가운데 정렬로 제시한다. 표와 그림의 제목과 표안의 글자는 바탕 9.5 포인트, 자간 –6%, 줄 간격은 130%로 한다.
  2. 표의 선은 최상단, 주요 경계, 최하단에만 넣으며, 한 줄로 된 횡선만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표 및 그림(jpg)은 원본 그대로 인쇄할 수 있도록, 저자가 완벽하게 그려서 본문 안에 삽입한다.
  4. 모든 통계량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예> t 검증, r = .50, Cronbach a, M. SD, F(2.30) = 5.98

4. 인용

  1.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인용부호 “ ”를 넣어 기술하고, 긴 경우(3줄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제시한다. 따로 떼어 제시하는 경우에는 인용 부분의 아래, 위를 한 줄씩 비우고 좌우로 각각 2칸씩 들여 쓴다.
  2. 인용하는 단행본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 연도와 해당 쪽수를 표기한다. 정기간행물의 경우에는 발행 연도만 표기한다. 본문에 인용된 문헌은 반드시 참고문헌에 기재해야 한다.
    이 문제에 관하여 홍길동(1993)은 ...
    홍길동(1998: 25-26)은 ... (1998년도 문헌의 25-26 쪽을 의미함)
  3. 인용하는 문헌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 부분 말미에 괄호를 치고, 그 안에 저자명, 발행 연도 및 해당 쪽수를 기입한다. 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들을 동시에 인용하는 경우에는 그들 사이를 쌍반점(;)으로 가른다.
    ...이 최근의 경향이다(김선달, 1997; 1998; 홍길동, 1999:13-16; Zimmerman, 1998).
  4. 저자가 다수일 경우 2인까지는 모두 표시한다. 3-4인은 처음 인용될 때는 모두 기록하되, 두 번째 이후에 계속 인용될 때는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낸다. 나머지 저자는 국문의 경우 ‘○○○ 외’로 나타내며, 영문의 경우 본문 속에서는 ‘외’로, 괄호 속 참고문헌 제시에서는 ‘et al.'로 나타낸다. 5인 이상은 처음부터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낸다.
    홍길동 외 (1992, 2-3)는 ....
    Wittrock 외(1996)는 ...
    ... 제시하였다(Wittrock et al., 1996).

5. 주

  1. 각주(footnote)는 사용하지 않으며, 주가 필요한 경우에는 후주(endnote)를 사용한다.
  2. 후주는 본문에 표기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여 사용하고, 단순히 자료의 출처나 참고문헌을 밝히기 위한 사용은 금한다.
  3. 후주는 해당 문장이나 용어의 끝에 위첨자로 일련번호를 달아 표시한다. 후주의 내용은 참고문헌을 제시하기 직전의 논문 말미에 일괄적으로 싣는다.

6. 참고문헌

  1. 본문에서 인용된 문헌만 참고문헌에 기재될 수 있다.
  2. 참고문헌의 기재순서는 동양서(한ㆍ중ㆍ일), 서양서로 하고, 동양서는 가나다순, 서양서는 알파벳으로 한다.
  3. 동양서의 경우, 단행본과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굴림으로 작성한다.
  4. 서양서의 경우, 단행본과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바탕 이태릭체로 작성한다. 단행본의 책명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모두 대문자로 표기한다.
  5. 정기간행물의 권수는 책명에 포함된 것으로 간주한다.
  6. 단행본과 정기간행물의 기타 글자체는 바탕 보통으로 작성한다.
  7. 참고문헌은 내어쓰기 25 포인트로 설정한다.
  8. 위에서 제시되지 않은 사항은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양식에 따른다.
    고경희 (1991), 뱀사골에서 쓴 편지. 서울: 미래사.
    이성지, 이기우 (199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교육학연구, 29(4), 1-28.
    서숙형 (1993),가정 변인과 학업성적의 관계, 영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Amabile, T. M. (1996),Creativity in context. Boulder, CO:Westview.
    Broolhart, S. M. (1992), Characteristics of teacher candidat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1), 37-65.
  • ① 이 규정은 2005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 ② 이 규정은 2005년 7월 8일부터 시행한다.
  • ③ 이 규정은 2009년 4월 15일부터 시행한다.
  • ④ 이 규정은 2010년 1월 26일부터 시행한다.
  • ⑤ 이 규정은 2014년 2월 11일부터 시행한다.
  • ⑥ 이 규정은 2014년 7월 1일부터 시행한다.
  • ⑦ 이 규정은 2016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 ⑧ 이 규정은 2016년 12월 1일부터 시행한다.
  • ⑨ 이 규정은 2019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 ⑩ 이 규정은 2023년 3월 4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