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개발』학회지 논문 투고 규정
- 2005. 01. 19. 제정
- 2005. 07. 08. 개정
- 2009. 04. 15. 개정
- 2010. 01. 26. 개정
- 2014. 02. 11. 개정
- 2014. 07. 01. 개정
- 2016. 01. 01. 개정
- 2016. 11. 12. 개정
- 2018. 11. 03. 개정
- 2023. 03. 03. 개정
제1장 일반규정
제 1조(투고논문 주제)
『사고개발』은 대한사고개발학회에서 연 3회(4월, 8월, 12월) 발행하는 정기간행물로 투고 논문의 주제는 학습, 기억, 사고 및 문제해결, 창의성 등 인간의 정신기능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독창적인 연구주제를 포함하며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다.
- ① 학습, 기억, 사고 및 문제해결, 창의성 등 인간 정신기능의 특성에 관한 이론적 및 경험적 연구
- ② 학습, 기억, 사고 및 문제해결, 창의성 등 인간 정신기능의 형성에 관련되는 동기, 성격, 환경 및 교육 등에 대한 이론적 및 경험적 연구
- ③ 학습, 기억, 사고 및 문제해결, 창의성 등 인간 정신기능의 향상에 관련되는 동기, 성격, 환경 및 교육 등에 대한 이론적 및 경험적 연구
- ④ 다양한 연령, 사회ㆍ문화적 배경, 심리적 문제(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사고력 개발에 관한 연구
- ⑤ 사고력 개발에 관한 학문적 통섭, 또는 문화적 비교를 통해 수행한 연구
제 2조(투고논문의 분량)
투고논문의 분량은 참고문헌과 초록을 포함하여 15쪽을 기준으로 작성해야 하며, 논문 전체 분량이 25쪽을 초과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 3조(학위논문투고 시 준수사항)
학위논문을 투고할 경우에는 다음 사항을 준수 하여야 한다.
- ① 학위수여 후 3년 이내 투고하되, 학위논문임을 반드시 명시 (신청서 및 논문 제목 각주)
이 연구는 저자명 (연도)의 00 대학교 석(박)사학위논문 '제목' 을(를) 요약(or 일부 발췌, 수정)한 것임.
- ② 석사학위논문의 경우, 주저자는 학위청구자이며 지도교수가 반드시 교신저자로 참여해야 함
제 4조(투고 제한)
한 연구자가 한 호에 주저자(제1저자)로 투고할 수 있는 논문의 수는 1편으로 제한한다.
제 5조(논문 투고시 제출 서류)
논문을 투고할 때에는 연구윤리(생명윤리 포함)의 준수 및 논문저작권 귀속 여부에 관한 사항이 포함된 본회 소정 양식의 논문게재 신청서와, 대한사고개발학회 윤리규정 제9조에 의거 특수관계인 공동연구의 경우 해당 시, “특수관계인 공동저자 관련 보고서” 및 논문을 전자투고시스템에 탑재해야 한다.
제 6조(논문 투고료와 게재료)
편당 6만원의 투고료를 납부한 논문에 대하여 심사가 진행되며, 다음호에 재투고하는 논문은 재심사료 6만원을 납부해야한다. 심사후 “게재가”로 확정된 논문은 다음과 같이 게재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 ① 기본 게재료(학회지15쪽): 연구비 수혜 대상 논문은 30만원, 일반논문은 20만원(별쇄본 20부 인쇄비 포함)
- ② 초과 게재료: 15쪽 초과 분 1면 당 2만원, 25쪽 초과 분 1면 당 1만원
제 7조(저작권)
게재가 결정된 원고의 저작권은 대한사고개발학회에 속하며, 논문의 저자 및 공동저자는 모두 정해진 양식(저작권 합의서)에 서명하여야 한다. 양식은 별첨1 과 같다. 대한사고개발학회는 원고를 본학회지나 다른 매체에 출판, 배포, 인쇄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제 8조(논문 유사도 검사 결과 제출)
투고자는 한국학술지인용색인에서 제공하는 논문 유사도 검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전자투고시스템에 반드시 탑재해야 한다.
제 9조(투고 논문 제출 방법)
논문의 투고는 학회에서 제공하는 전자투고시스템을 이용하여 이루어져야하며, 상세 투고 방법은 학회 홈페이지에 공지한다.
제2장 원고작성규정
1. 원고 작성
- 한글 2004 버전 이상의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으로 작성하여 학회 편집간사에게 전자우편을 활용하여 디지털 파일 형태로 제출하되, 원고교정이 완전히 끝난 상태에서 그대로 출판할 수 있도록 제출한다. 이를 그대로 출판했을 때 발견되는 맞춤법, 띄어쓰기, 구두점 등의 오류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투고자에게 있다.
- 논문의 문장은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의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 )속에 한자나 원어를 넣는다. 단, 영어 인명은 그대로 표기한다.
- 논문구성은 국문논문의 경우, 국문제목, 저자(소속), 요약, 국문주제어, 내용, 참고문헌, 영문초록, 영문주제어의 순서로 작성한다.
- <요약>을 가로 80행, 세로 20열 이내로 한 문단으로 작성하여 제목 아래 부분에 제시한다. <영문초록>은 500단어 이내로 작성하여 참고문헌 뒤에 제시한다.
- 원고의 분량은 요약, 삽화, 도표, 참고문헌, 영문초록, 부록을 포함하여 15쪽을 원칙으로 한다. 필요한 경우 이보다 많을 수 있으나 최대 25쪽을 초과할 수 없다.
- 편집 환경설정은 다음과 같다.
- ① 편집용지는 사용자 정의 (폭 170, 길이 250)로 한다.
- ② 용지여백은 위쪽 20㎜, 아래쪽 21㎜, 왼쪽․오른쪽 20㎜, 머리말 11㎜, 꼬리말 0㎜로 설정한다.
- ③ 논문 제목은 굴림 16.5 포인트, 문단은 가운데 정렬로 설정한다.
- ④ 요약은 왼쪽 오른쪽 15.0 포인트, 줄 간격 153%, 글자는 9.5 포인트로 한다. 요약의 하단에는 4개 이상의 주제어를 기재한다.
- ⑤ 본문에서 문단의 첫줄은 들여쓰기 2칸(10 포인트)으로 설정한다. 본문의 글자는 바탕 10.5 포인트, 장평 100%, 자간 -6%로 하고, 줄 간격은 160%로 설정한다.
- ⑥ 영문요약의 글자는 Century Schoolbook, 크기는 10.5 포인트, 줄 간격은 160%로 하고, 영문 주제어의 단어별 첫 철자는 대문자로 한다. 영문 주제어는 Key Words로 표기하고, 4개 이상을 기재한다.
2. 제목 번호
- 제목 (국문, 영문) (16.5 포인트, 굴림, 가운데 정렬, 143%)
- 저자 (국문, 영문) (12 포인트, 굴림, 가운데 정렬, 133%)
- 소속 (국문, 영문) (10.5 포인트, HY그래픽, 160%)
- 1단계:Ⅰ. Ⅱ. Ⅲ … (12.5 포인트, HY견명조 가운데 정렬)
- 2단계: 1. 2. 3 … (10.5 포인트, HY중고딕 진하게)
- 3단계: 가. 나. 다 … (10.5 포인트, HY중고딕, 2칸 들여쓰기)
- 4단계: 1) 2) 3) … (10.5 포인트, 바탕, 5칸 들여쓰기, 이하 동일)
- 5단계: 가) 나) 다) …
- 나 열: ① ② ③ …
3. 표ㆍ그림ㆍ통계량
- 표와 그림은 본문 중에 삽입하고 일련번호를 붙인다. 표에는 < >, 그림에는 [ ] 괄호를 사용한다. 표 제목은 상단에 왼쪽 정렬로, 그림 제목은 하단에 가운데 정렬로 제시한다. 표와 그림의 제목과 표안의 글자는 바탕 9.5 포인트, 자간 –6%, 줄 간격은 130%로 한다.
- 표의 선은 최상단, 주요 경계, 최하단에만 넣으며, 한 줄로 된 횡선만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표 및 그림(jpg)은 원본 그대로 인쇄할 수 있도록, 저자가 완벽하게 그려서 본문 안에 삽입한다.
- 모든 통계량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예> t 검증, r = .50, Cronbach a, M. SD, F(2.30) = 5.98
4. 인용
-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인용부호 “ ”를 넣어 기술하고, 긴 경우(3줄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제시한다. 따로 떼어 제시하는 경우에는 인용 부분의 아래, 위를 한 줄씩 비우고 좌우로 각각 2칸씩 들여 쓴다.
- 인용하는 단행본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 연도와 해당 쪽수를 표기한다. 정기간행물의 경우에는 발행 연도만 표기한다. 본문에 인용된 문헌은 반드시 참고문헌에 기재해야 한다.
이 문제에 관하여 홍길동(1993)은 ...홍길동(1998: 25-26)은 ... (1998년도 문헌의 25-26 쪽을 의미함)
- 인용하는 문헌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 부분 말미에 괄호를 치고, 그 안에 저자명, 발행 연도 및 해당 쪽수를 기입한다. 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들을 동시에 인용하는 경우에는 그들 사이를 쌍반점(;)으로 가른다.
...이 최근의 경향이다(김선달, 1997; 1998; 홍길동, 1999:13-16; Zimmerman, 1998).
- 저자가 다수일 경우 2인까지는 모두 표시한다. 3-4인은 처음 인용될 때는 모두 기록하되, 두 번째 이후에 계속 인용될 때는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낸다. 나머지 저자는 국문의 경우 ‘○○○ 외’로 나타내며, 영문의 경우 본문 속에서는 ‘외’로, 괄호 속 참고문헌 제시에서는 ‘et al.'로 나타낸다. 5인 이상은 처음부터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낸다.
홍길동 외 (1992, 2-3)는 ....Wittrock 외(1996)는 ...... 제시하였다(Wittrock et al., 1996).
5. 주
- 각주(footnote)는 사용하지 않으며, 주가 필요한 경우에는 후주(endnote)를 사용한다.
- 후주는 본문에 표기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여 사용하고, 단순히 자료의 출처나 참고문헌을 밝히기 위한 사용은 금한다.
- 후주는 해당 문장이나 용어의 끝에 위첨자로 일련번호를 달아 표시한다. 후주의 내용은 참고문헌을 제시하기 직전의 논문 말미에 일괄적으로 싣는다.
6. 참고문헌
- 본문에서 인용된 문헌만 참고문헌에 기재될 수 있다.
- 참고문헌의 기재순서는 동양서(한ㆍ중ㆍ일), 서양서로 하고, 동양서는 가나다순, 서양서는 알파벳으로 한다.
- 동양서의 경우, 단행본과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굴림으로 작성한다.
- 서양서의 경우, 단행본과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바탕 이태릭체로 작성한다. 단행본의 책명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모두 대문자로 표기한다.
- 정기간행물의 권수는 책명에 포함된 것으로 간주한다.
- 단행본과 정기간행물의 기타 글자체는 바탕 보통으로 작성한다.
- 참고문헌은 내어쓰기 25 포인트로 설정한다.
- 위에서 제시되지 않은 사항은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양식에 따른다.
고경희 (1991), 뱀사골에서 쓴 편지. 서울: 미래사.이성지, 이기우 (199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교육학연구, 29(4), 1-28.서숙형 (1993),가정 변인과 학업성적의 관계, 영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Amabile, T. M. (1996),Creativity in context. Boulder, CO:Westview.Broolhart, S. M. (1992), Characteristics of teacher candidat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1), 37-65.
- ① 이 규정은 2005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 ② 이 규정은 2005년 7월 8일부터 시행한다.
- ③ 이 규정은 2009년 4월 15일부터 시행한다.
- ④ 이 규정은 2010년 1월 26일부터 시행한다.
- ⑤ 이 규정은 2014년 2월 11일부터 시행한다.
- ⑥ 이 규정은 2014년 7월 1일부터 시행한다.
- ⑦ 이 규정은 2016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 ⑧ 이 규정은 2016년 12월 1일부터 시행한다.
- ⑨ 이 규정은 2019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 ⑩ 이 규정은 2023년 3월 4일부터 시행한다.